2014년 12월 21일 일요일

OS X 에서 Postgresql 설치하는 두가지 방법

오전 7:49 Posted by jonnung No comments

개발할때는 내 로컬환경에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싶어서 Postgresql을 설치해 보았다.
방법은 찾아보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맥 사용자라면 대부분 Homebrew로 패키지들을 설치하니까 일단은 Homebrew로 Postgresql을 설치했다.
그런데 지금은? 지웠다. ㅋㅋㅋ (이유가 뭘까?)

일단 내가 진행한 Homebrew 설치 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 Homebrew 업데이트
$ brew update

# Postgresql 설치
$ brew install postgresql

# 데이터베이스 생성(솔직히 이거 왜 하는지 모르겠다.)
$ initdb /usr/local/var/postgres -E utf8

# 서버 띄우기
$ pg_ctl -D /usr/local/var/postgres start

# postgresql 서버 내리기
pg_ctl -D /usr/local/var/postgres stop -s -m fast

특별히 중간에 잘 안되던 부분도 없었고 순조로웠다. 문제(?)는 아래 구문을 적용 하면서부터 였는데 사실 모르고 일단 했다가 본격적으로 삽질을 시작하게 되었다.
$ cp /usr/local/Cellar/postgresql/9.4.0/homebrew.mxcl.postgresql.plist ~/Library/LaunchAgents/
$ launchctl load -w ~/Library/LaunchAgents/homebrew.mxcl.postgresql.plist

저 뒤로부터 계속 postgresql이 종료되지 않는 것이다.(stop) 직접 pid를 kill 해봐도 새로운 프로세스가 계속 생성 되었다. '_')a
그뒤로 계속 조사를 해보니 launchctl이 리눅스 crontab처럼 스케줄 작업 프로그램이고 이녀석이 자꾸 postgresql을 실행하는 것 같았다. 
그리고나서 가만히 생각해보니 launchctl에 등록된 상태로 항상 postgresql이 실행되고 있는 것도 낭비고, 그렇다고 빼자니 매번 pg_ctl로 시작했다가 종료하는 과정도 불편한 것 같았다.

그런데 또 한가지 방법인 Postgresql.app을 설치 해보니 고민거리가 말끔히 해결 되었다.
Postgresql.app을 다운 받아서 그대로 Application에 넣고 실행하면 앱 자체에 포함되어 있는 postgresql이 실행되고, 터미널에서 psql을 입력하면 바로 접속할 수도 있었다.
할일을 모두 마치면 그저 앱을 종료하면 되는 것이다.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