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3일 월요일

javascript 함수 - 함수 객체의 프로토타입 프로퍼티 이해하기

오전 8:17 Posted by jonnung No comments
앞으로 몇번에 걸쳐서 자세히 알아볼 부분은 모든 개발 언어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하고, 자바스크립트에서도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함수에 대한 부분이다.
그리고 이번 정리에서는 함수 객체와 프로토타입 연결 특성과의 관계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알아볼 것이다.

객체의 프로토타입(prototype)


자바스크립트에서 숫자, 문자열, 불리언(true/false), null, undefied를 제외한 모든 값은 객체이다. 생소한 표현이지만 숫자나 문자열, 불리언은 메소드를 갖기 때문에 유사객체라고도 한다. 이 유사객체에 대한 부분은 다음 기회에 좀 더 조사해 볼 것이다.

더글라스 크락포드의 'Javascript The Good Parts'에서는 함수 객체에 대해 설명한 부분에서 프로토타입과 관련해서 설명한 부분을 요약해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프로토타입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더라도 이것을 보게 되면 상당히 혼란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함수는 객체이다.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Prototype Obeject)로 숨겨진 연결을 갖는 이름/값 쌍들의 집합이다. 객체 중에서 객체 리터럴로 생성되는 객체는 Object.prototype에 연결 된다.  반면 함수 객체는 Functon.prototype에 연결 된다. Function은 다시 Object.prototype에 연결 된다.  모든 함수 객체는 prototype이라는 속성이 있다. 이 속성의 값은 함수 자신 자체를 값으로 갖는 constructor라는 속성이 있는 객체이다. 이는 Function.prototype으로의 숨겨진 연결과는 다른 의미 이다.
자바스크립트 개발을 해본 경험이 있다면 대부분 프로토타입(Prototype)에 대해서 들어봤을 것이다. 프로토타입은 클래스가 없는 자바스크립트에서 객체지향적인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상속(Inheritance)을 구현하여 객체가 다른 객체에 속성들을 물려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위 인용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객체와 프로토타입과의 관계함수와 프로토타입과의 관계 부분으로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간단하게 객체를 만들어서 차이점을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다.
var func = function () {
    this.one = 'Hello';
    return {
        one: one,
        two: 'world'
    };
};
var obj1 = func();

var obj2 = {
    one: 'Hello',
    tho: 'world'
};

console.dir(obj1);
console.dir(obj2);
위 예제를 실행 결과로 나오는 obj1과 obj2는 완전히 똑같다. 객체 생성 방법에 대한 다른 표현 방식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똑같은 객체를 생성했을 뿐이지 사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하는 부분은 console.dir()의 결과로 콘솔에 출력되는 내용이다.


인용문에서 언급된 '객체 리터럴로 생성된 객체는 Object.prototype에 연결된다'는 부분은 위 그림에 나타나있는 __proto__를 말한다.
어렵다. 이렇게 하면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이해를 해야 사용할 수 있고, 누구에게나 설명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개념을 좀 더 명확한 예제로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var Func = function () {
    this.prp = 'Jonnung';
}

var ins = new Func();

console.dir(ins);
이 예제 코드는 new 키워드를 사용해서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생성자 패턴으로 작성된 함수이다.
생성된 ins라는 객체 내부를 살펴본 모습은 아래와 같다.

ins 객체의 __proto__.constructor를 확인 해보면 Func() 생성자 함수가 들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마디로 ins 객체는 Func() 라는 생성자 함수를 원형(프로토타입)으로 생성된 객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그림이 조금 명확히 보이기 시작하는 느낌이다.
위에서 객체 리터럴로 생성된 객체는 __proto__.constructor 속성에 Object()가 있던 것은 리터럴 표기법으로 생성 된 객체는 리터럴의 특성상 즉시 객체화가 되기 때문에 직접적인 객체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대상이 없고, 바로 최상위 원형인 Object이 원형이 되는 것이다.

함수는 객체이다.


객체의 프로토타입에 대해 정리가 끝났다고 프로토타입에 대한 이해가 끝난것은 아니다.
이전 단락의 인용문에서 말하듯 함수도 역시나 객체이다. 이제부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함수를 함수 객체로 표현하도록 하겠다.
이번에 살펴볼 내용은 함수객체만이 갖고 있는 프로토타입 프로퍼티(prototype property) 라는 것이다.

위 단락의 두번째 예제의 console.dir()을 객체가 아닌 생성자 함수에 대해 실행해 보도록 하겠다.

var Func = function () {
    this.prp = 'Jonnung';
}

var ins = new Func();

console.dir(Func);

위에서 객체의 내부에 __proto__가 객체의 원형인 프로토타입이라고 했는데 이 함수 객체에는 __proto__도 있고, prototype 이라는 속성도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 prototype property는 함수 객체만이 갖고 있는 속성이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객체의 프로토타입과는 의미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절대로 착각해서는 안된다. 우리가 흔히 상속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객체의 원형인 프로토타입은 전 단락에서 설명한 객체가 생성되기 위해 사용한 원형이라는 의미의 프로토타입이 맞다.

그럼 함수 객체만이 갖고 있는 이 prototype property는 무엇인가!
바로 자신을 통해 만들어질 객체들이 원형(프로토타입)으로 사용할 객체 이다.

일단 정의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혼란스러워할 이유는 없다. 그리고 이런 흐름을 증명할 수 있는 증거는 이미 위 코드의 결과에서 확인한 것이나 다름없다. (갑자기 반전스러운 말투)

마무으리


  1. Func() 생성자 함수는 자신을 원형으로 해서 생성될 객체가 참조할 객체를 프로토타입 프로퍼티(prototype property)에 갖고 있다.
  2. Func() 생성자 함수로부터 탄생한 객체 ins는 흔히 프로토타입이라고 하는 자신이 만들어질 때 원형으로 사용한 객체에 대한 연결 정보를 갖고 있다.

참고






0 개의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