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7일 목요일

php XDebug를 사용하여 원격 디버깅 하기 (xampp 환경)

오후 4:58 Posted by jonnung 1 comment

XDebug를 적극 활용하여 그동안 echo, print_r, var_dump를 이용해서 출력값을 확인하던 디버깅 습관을 바꿔보자!

일단 php xdebug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생활코딩' 이고잉님이 만드신 강좌를 참고 하도록 한다.
( Remote Xdebug 메커니즘 : http://opentutorials.org/course/692/3758 )

나도 생활코딩 강좌를 보고 생각을 정리할겸 간단하게 그려보았다.

phpXdebug
php에서 xdebug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3가지 단계가 필요하다.
  1. 서버측 php.ini에서 xdebug 사용 설정
  2. 개발 IDE XDebug 사용 설정(플러그인 같은)
  3. 브라우저 XDebug 확장 프로그램 설치

1. php.ini 수정

 php.ini 파일을 열어 아래의 부분을 찾고, 문장 첫줄에 있는 주석(;)을 제거하고, 저장 후 아파치를 재시작 한다.

[XDebug]
zend_extension = "D:\zSever\xampp\php\ext\php_xdebug.dll"
xdebug.profiler_append = 0
xdebug.profiler_enable = 1
xdebug.profiler_enable_trigger = 0
xdebug.profiler_output_dir = "D:\zSever\xampp\tmp"
xdebug.profiler_output_name = "cachegrind.out.%t-%s"
xdebug.remote_enable = On
xdebug.remote_handler = "dbgp"
xdebug.remote_host = "127.0.0.1"
xdebug.remote_port = 9000
xdebug.trace_output_dir = "D:\zSever\xampp\tmp"


2. 개발 IDE 플러그인

 현재 Sublime Text2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pci(Package Controll Installer)를 이용하여 'SublimeXdebug' 플러그인을 설치 한다.

https://github.com/Kindari/SublimeXdebug


3. 브라우저 XDebug 확장 프로그램 설치

 파이어폭스를 기준으로 'easy Xdebug' 확장 기능을 설치 한다. (크롬은 xdebug helper)
설치 후 에 파이어폭스 상단 탭 근처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부가기능모음' 버튼을 활성화 하면, 브라우저 우측 하단에 벌레가 나타난다.ㅋㅋㅋㅋ

 이제 모든 구성은 끝났고 실제로 사용하는 일만 남았다. ㅎㅎ
글로 설명하는 것보다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을 남기고 싶지만 유투브에 딱 알맞는 영상을 있어서 그걸루 대체하기로~

http://www.youtube.com/watch?v=9bV0_gk0fkk

2013년 9월 8일 일요일

라즈베리 파이(Raspberry pi) - XBMC 설치 (Openelec)

오전 6:50 Posted by jonnung No comments

 HTPC 라는 용어도 XBMC라는 프로그램도 사실 이번에 라즈베리파이를 때문에 알게 되었다.

HTPC는 홈시어터 PC (home theater PC)라는 의미이고, XBMC는 HTPC에 최적화 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XBMC에 대한 소개는 'XBMC 사용자 모임'의 소개글을 참고.

사전 준비 단계

sd 카드 포맷

SD Formatter 4.0 for SD/SDHC/SDXC
https://www.sdcard.org/downloads/formatter_4/

win32diskimager 다운로드 설치

http://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openelec 다운로드

http://openelec.thestateofme.com/official_images/

Openelec 설치 단계

준비 단계만 완료 되면 설치는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그대로 쭉 따라하면 된다.
(주의 깊게 따라할 정도도 아님..)
http://www.rasplay.org/?p=206
http://squirrelhosting.co.uk/hosting-blog/hosting-blog-info.php?id=9

XBMC 설정

 편의를 위해 변경해야 하는 설정들이 있나 찾아 봤으나, 언어와 폰트 이외에는 특별하게 꼭 변경해야 하는 설정 항목은 없는 듯 하다.
Openelec을 기준으로 언어를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의 순서를 따라하면 된다.

* 스샷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yb016&logNo=60171977936

폰트 변경

System > Setting > Appearance > Skin >> Fonts >>> Arial based

언어 변경

System > Setting > Appearance > International >> Language > Korean

xbmc1

외장 하드 연결

 라즈베리에 USB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XBMC에서 바로 인식하고 내부 컨텐츠를 읽어 올 수 있다.

XBMC 원격 컨트롤 앱(아이폰)

 XBMC 정말 편리하고, 강력한 미디어 프로그램이지만 거실에서 영화 한편 보겠다고 마우스랑 키보드까지 대동하는건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XBMC 아이폰 공식앱을 다운 받아 사용해 보았는데 정말 괜찮다!! 생각보다 반응 속도가 빨라서 앞으로 많이 사용 할 것 같다.

https://itunes.apple.com/us/app/unofficial-official-xbmc-remote/id520480364?ls=1&mt=8



xbmc_remote_iphone1



xbmc_remote_iphone2

2013년 5월 20일 월요일

소켓(Soket) 통신이란?

오전 8:24 Posted by jonnung 1 comment

Node.js를 공부하면서 Soket.io 사용하는 부분을 배우기 전에 간단하게 소켓 통신에 대한 개념에 대해 조사를 해 보았다.

잘 맞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추상적이지만 개념정도는 정립이 된 것 같다.

UDP는 예전에 친구들과 PC방에서 편먹고 스타크래프트1 할 때 들어가던 메뉴 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제야 뭔지 알게 되었다.ㅋㅋ

소켓 통신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로 다른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프로세스간의 통신 채널이다.

소켓통신에는 신뢰성 프로토콜인 TCP(Transfer Control Protocol)와 비신뢰성 프로토콜인 UDP(User Datagram Protocol)가 있다.

TCP 통신의 개념

TCP 통신은 쉽게 전화 통화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알고 있어야 전화를 걸 수 있듯이 상대방의 IP 주소와 포트를 알고 있어야 연결을 할 수 있다. 

서버가 응답을 받아주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요청을 하게 된다. 어느 시점에서 요청을 포기하게 될 수도 있다.

이처럼 TCP 통신은 계속적으로 소켓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다. 또한 데이터를 받지 못했을 때 다시 요청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UDP 통신의 개념

상대방과 연결되어 있는 개념이 아니다. 소켓을 개설하고 그냥 데이터를 보내는 개념이다. 

이는 편지를 보내는 방식과 유사하다. 편지를 보냈더라도 편지를 받는 사람은 편지함을 열어보기 전에는 편지가 왔는지 안왔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UDP 통신은 UDP 소켓을 통해서 자신의 포트를 열어보기 전에는 데이터가 왔는지 오지 않았는지 알 수 없다.

TCP와 UDP의 비교

TCP 통신은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데이터가 도착했는지 여부를 내부적으로 확인한다.

만약 데이터가 오지 않았다면 재요청을 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어 양방향으로 연결 되어 있지만 이러한 확인 절차로 인해 속도면에서 느리다. 

하지만 UDP는 이러한 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계속적으로 데이터를 전송하기만 하기 때문에 속도면에서 훨씬 빠르다.

속도면에서는 UDP가 빠르지만 UDP는 데이터가 도착했는지 알 수 었는 비신뢰성 프로토콜이다.

2013년 3월 20일 수요일

PHP의 파일 용량 제한 설정 (php.ini)

오전 4:56 Posted by jonnung No comments

php.ini


POST 데이터가 허용하는 최대 사이즈는 파일 업로드에도 관여하며 큰 파일을 업로드 하기 위해서는 이 값이 upload_max_filesize보다 커야한다.
환경 설정 스크립트에서 메모리 제한을 활성화하였으면, memory_limit도 파일 업로드에 관여한다.

;파일 업로드 사용여부
file_uploads = On 

;업로드 파일의 최대 크기
upload_max_filesize = 10M

;PHP가 허용하는 POST 데이터의 최대 크기
post_max_size = 11M

일반적으로, memory_limit는 post_max_size보다 커야만 한다.

;스크립트가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메모리 크기

memory_limit = 20M

스크립트가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메모리 양을 바이트로 설정하고, 서버의 많은 메모리를 차지하는 것을 방지하도록 한다.
PHP 4.3.2부터, memory_limit를 활성화 했을때, PHP 함수 memory_get_usage()가 사용 가능하다.


크기 설정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memory_limit > post_max_size > upload_max_filesize


php.conf

LimitRequestBody 524288 # 524288 이 초기값이다.. 원하는 크기를 설정하면 된다.
아파치 웹서버를 이용하여 업/다운로드 하는 모든 파일의 사이즈를 제한한다.
아래는 download 디렉토리를 10M로 업/다운로드 크기를 제한한 예제이다.

LimitRequestBody 10240000

2013년 3월 17일 일요일

리눅스의 데몬(Daemon)

오후 5:50 Posted by jonnung No comments
몬(Daemon)

 데몬이란 시스템에 관련된 작업을 백그라운드에서 수행하는 프로세스를 말한다.

 이벤트를 기다리거나 주기적으로 주어진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데몬 프로세스는 이름끝에 'd'자가 붙는다.

 기본적으로 리눅스에는 여러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데몬 프로세스들이 시스템에서 돌아가고 있다.
서비스 데몬들의 실행여부는 레드햇 리눅스 계열에서 ntsysv 커맨드로 조정하면 된다.
리눅스상에서 현재 실행되고 있는 데몬의 현황을 보려면 pstree 커맨드를 쓴다. 


데몬의 실행 방식

(1) Stand-alone 방식
 이 방식의 데몬들은 데몬이 시작되면 말 그대로 자기 스스로 시스템에서 상주하며 클라이언트 요청에 응답을 보내주는 방식으로 보통 아파치 데몬처럼 클라이언트의 요청이 잦은 데몬들이 이런 방식으로 실행된다.

 스탠드 얼론방식의 데몬을 확인하려면 쉘상에서 pstree 명령을 내리면 데몬들을 트리형식으로 보여준다.

 스탠드 얼론 방식의 데몬들은 xinetd방식보다는 클라이언트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장점은 있으나 이런 스탠드 얼론 데몬들이 시스템에서 많이 생성되게되면 시스템의 자원낭비가 심해지게 되고 퍼포먼스도 떨어지게 된다.


(2) xinetd 방식
 Stand-alone 처럼 자기 스스로 독립적으로 시스템에 실행되는게아니라 xinetd라는 수퍼데몬이 시스템에서 대기하고 있다고 클라이언트 요청이 들어오면 xinetd데몬에 의해 해당 서비스를 제공해줄 데몬을 실행시키는 방식이다.

 telnet이나 ftp같이 비교적 클라이언트 요청의 빈도가 낮은 서비스들은 이런 xinetd데몬이 시스템 활용측면에서는 유리하다.

 또한 tcp wrapper를 써서 보안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전술한 아파치 데몬같이 클라이언트의 자잘한 요청이 많은 서비스에 대해서는 inetd방식이 시스템효율을 도리어 떨어드리게된다.

 xinetd데몬은 스탠드 얼론방식으로 실행되는 슈퍼데몬이며 서비스 요청시 xinetd데몬의 차일드 프로세스로 다른 데몬이 실행된다.

 이를 확인하려면 pstree로 xinetd데몬을 확인하고 다른 한텀창에서 telnet이나 ftp로 자신의 호스트에 접속해보라. 그럼 xinetd데몬에서 차일드 프로세스로 해당 데몬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슈퍼 데몬

 데몬 중에는 xinetd(커널 2.4버전 이전은 inetd, xinetd는 eXtended Internet Services daemon의 약자이다) 이라는 인터넷 수퍼 데몬(Internet Super Daemon)이 있다.

SENDMAIL, HTTPD 등과 같이 리눅스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데몬의 일종이다.

 그런데 이를 다른 데몬들과 달리 슈퍼 데몬이라고 부르는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이 슈퍼 데몬은 리눅스 서버에서 서비스되는 다른 여러가지 데몬들 을 제어하면서 각각의 서비스들의 연결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xinetd 슈퍼 데몬에 의해 제어되는 서비스중에 telnet(하나의 데몬)이라는 서비스가 있다고 하자. 누군가가 telnet서비스에 접속을 시도하면 바로 telnet으로 연결이 되는 것이 아니라 슈퍼데몬인 xinetd에 의해 허가된 사용자인가를 검사받은 후에 xinetd의 telnet설정파일(/etc/xinetd.d/telnet)에 정의되어 있는 telnet서비스 데몬과 연결되어 비로소 사용자는 telnet을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리눅스의 데몬중에는 슈퍼데몬에 의해 제어가 되는 데몬에는 telnet 이외에 ftp, finger, login, shell 등이 있다.


참고

2013년 3월 14일 목요일

html 문서에서 php 코드를 실행 시키기 - php 은닉(hiding php)

오후 8:54 Posted by jonnung No comments

두가지 상황을 생각해 볼 수 있지만 사실은 같은 말이다. ㅋㅋ

  1. html 문서에서 php 코드를 실행 
  2. php 코드만으로 작성 되었지만 확장자를 php로 하지 않고 html로 저장
Apache 웹서버가 php를 다른 파일 타입으로 인식하도록 httpd.conf 파일에서 아래와 같은 부분을 찾아 수정하면 가능하다.

<IfModule mime_module>
AddType application/x-httpd-php .html .htm 
</IfModule>

위 설정 변경의 의미는 .html / .htm 을 확장자로 갖는 문서에 대해 php가 실행 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php엔진에 의해 모든 html 구문에 대한 분석이 발생하기 때문에 성능면에서 다소 좋지 않을 수 있다.

참고 : http://php.net/manual/en/security.hiding.php



2013년 2월 26일 화요일

이클립스 머큐리얼 플러그인(MercurialEclipse) 지원하지 않는 hg 버전(version) 오류

오전 2:17 Posted by jonnung No comments

이클립스(Eclipse)에 머큐리얼(Mercurial) 플러그인(Plugin)을 설치해서 머큐리얼을 사용하려 했다.

javaforge사이트 (http://javaforge.com/project/HGE)에서 이클립스 머큐리얼 플러그인에 대한 정보를 확인 하고, 이클립스에 플러그인을 추가했다.

현재까지 릴리즈 된 버전은 1.9.1
설치는 순조롭게 진행 되었지만 이후 이클립스는 바로 오류를 토해냈다.



Unsupported hg version:1.9.3. Expected is at least2.0.0

hg의 1.9.3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말이지만 솔찍히 이해가 가지 않았다. 

난 방금 최신의 머큐리얼 플러그인을 설치했고, 그 플러그인의 버전은 1.9.1이기 때문이다. 1.9.3 과는 전혀 연관성이 없었다.

곧바로 구글링을 통해서 얻은 정보는 적었지만, 위에 오류 메세지를 그대로 긁어다가 검색한 것 치고는 명확한 해답을 얻기에는 충분했다.

Uncheck the option labelled Use default (built-in) Mercurial executable; then in the text box labelled Mercurial executable below, you can enter the full path to the hg.exe under your TortoiseHg 2.5 installation.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12604897/mercurial-not-configured-correctly/12605331#12605331 )


위 질문자의 상황은 나와 거의 똑같다. 별도로 TortoiseHg도 설치를 했고, 머큐리얼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 설치를 했으나 오류를 토해냈고...;;;
완벽한 번역은 불가능하지만 결국 하고자 하는 말은 TortoiseHg가 설치 된 경로의 hg.exe의 경로를 대신 입력하라는 것!

이제  머큐리얼 플러그인이 어떤 버전을 지원 못하겠다고 말했는지 감이 오기 시작했다.

내 컴퓨터의 Program Files을 확인해 보니 'Mercurial'이 당당하게 설치 되어 있었다.
그리고 커맨드 창을 띄워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실행했더니 결국 모든 미스테리가 밝혀졌다.ㅎㅎ



이제 원인을 알아냈고, 해결하는 방법은 총 2가지가 있을 것 같다.

  1. TortoisHg가 설치 된 디렉토리의 hg.exe파일 경로를 이클립스 머큐리얼 플러그인 설정에 입력한다. 
  2. Mercurial 버전 업데이트
쉽게 첫번째 방법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그렇기에는 오래 된 버전이 내 PC에 설치되어 있는 꼴은 못 보니 머큐리얼을 업데이트 하기로 결정!

아래의 사이트에서 최신버전의 머큐리얼을 다운 받고 설치하면 된다! 끝!
http://mercurial.selenic.com/wiki/Download



2013년 1월 22일 화요일

이클립스(Eclipse) 테마 변경 플러그인 설치

오전 12:08 Posted by jonnung No comments

흰 바탕에 소스를 보려하니 눈이 너무 피곤하다. (づ_ど) 이클립스의 테마를 변경하는 방법 이다.

  1. 아래 페이지 에서 플러그인 직접 다운로드 가능 
  2. Eclipse Marketplace에서 'Eclipse Color Theme' 검색 
  3. Window > Install New Software에서 'Work with'에 아래 URL 입력 
  4. 설치 후 아래 메뉴에서 테마 변경 가능 Window > Preferences > General > Appereance > Color Theme